이번 건강교육, 보건교육은 의과, 치과치료를 받으려고 대기중인 환자들을 대상으로 세 사람 정도가 1:1로 현지인들에게 교육을 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에이포용지 크기만한 사진, 그림 자료들과 leaflet을 작성해 준비해 가야 하고, 영어로 교육하게 되므로 간단한 대본등도 준비해 가야 합니다.
1. 음식, 위생교육 (담당자 : 김남훈, 노유미)
현지 식사 : 우리가 가는 곳의 사람들의 식사습관이, 육식을 많이 하고, 소금,설탕 섭취량이 지나치게 많다고 합니다. 그냥 설탕을 한숟가락 가득 퍼서 먹는 사람도 있다고 하네요. 따라서 각종 고혈압,당뇨 등을 많이 유발하고 있다는데요, 문제는 그것이 건강에 안좋다는 인식이 없고 단지 맛있어서 그렇게 먹는 것 같다고 하십니다. 따라서 그러한 식사습관이 안 좋은 이유를 설명하고, 육류,소금,설탕섭취를 줄임과 동시에 다른 신선한 식품을 섭취하게 교육해야 합니다.
현지 위생 : 이건 좀 문화적인 측면일 수도 있겠지만, 현지 사람들이 하루 일과를 마치고 저녁에 씻지 않고 잠자리에 든 후 아침에 샤워를 한다고 하네요. 저녁에 자기전에 손 씻는 것이라던지, 식사 전 위생 등에 대해 조사해서 준비해주세요.
또한 현지 사람들 집에 냉장고가 없는 집이 많아서, 음식을 그냥 테이블 위에 천으로 덮어놓았다가 꺼내서 먹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현지에 개미와 벌레들이 많은데 음식이 무방비상태로 노출되어 있는데다가 그냥 그 음식을 섭취하게 되어서 오염의 위험이 크다고 하네요. 이런 상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병들을 인식시키고 음식의 깨끗한 보관에 대해 조사해서 준비해주세요.
2. 금연, 금주교육 (담당자 : 박성용 전종현) + 임승혁?
금연,금주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시죠?^^; 위에 음식, 위생교육과 다른 점은, 음식과 위생에 대한 것은 현지 사람들이 건강에 안좋다는걸 인식을 못 하고 있는 상태이지만, 술이나 담배는 이 사람들도 안좋다는걸 알고 있는데도 많이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담배와 술에 따른 부작용(?)들을 강조하고, 각종 사진자료를 많이 활용해서 강한 인식을 심어줘야 할 것 같네요.
위와 같은 측면을 참고해서 교육준비를 해주세요^-^
무엇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리하자면,
1) 위 글들의 현지상황을 보고 어떻게 하면 가장 효과적인 내용으로 현지인들에게 건강,보건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지 생각해본다
2) 자료들을 검색하고, 필요한 자료들을 정리한다.
3) 현지 사람들에게 보여줄 사진, 그림자료들을 정리한다.
4) 사진, 그림에 맞춰 말해주거나 알려줄 정보들을, 간단한 대본으로 정리한다.( 건강교육은 대부분의 회원들이 하게 되므로)
5) 영어로 번역한다-0-
6) 가져갈 필요가 있는 참고자료들을 챙긴다.
이번 목요일 봉사대 준비모임까지, 4)번까지는 준비를 해주세요^-^ 혹시 더 필요한 정보가 있거나 시간이 더 필요한 것 같으면 연락주시고요.
참고용으로, 작년 건강,보건교육 담당했던 예과생들이 준비했던(완성본은 아니지만;;)자료들 혹시 참고가 될지 몰라 자료실에 올릴게요. 작년 건강,보건교육은 이번과는 다른 형식으로 했었으니까 그냥 참고만 하세요! ㅎ
담당자분들 확인리플 달아주세요
확인했습니다^^
확인했습니다. ……… 으윽 ㅠ